게시판내용 검색

사이트 게시판 전체검색

자료실

CS Center

Tel. 02-6749-0710

AM 9:00 ~ PM 6:00

주말 및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Fax 02-6749-0711
info@gpcert.org

뉴스레터

gpc_newsletter_banner.png



IAF Outlook_에너지경영시스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GPC인증원
댓글 0건 조회 1,931회 작성일 22-06-02 14:14

본문

개요

최근 ESG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ESG 경영을 추진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ESG는 E(Environment, 환경), S(Social, 사회), G(Governance, 지배구조)의 약칭으로, 기업의 재무적 성과가 아닌, 기업의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비재무적 요소를 의미합니다. 국내 및 해외로 수많은 기관들이 기업의 ESG 경영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성과지표를 개발하여 600여개의 평가 지표가 운영되고 있으나, 평가기관마다 세부 항목 및 내용이 달라 평가 대상인 기업은 ESG 경영 및 평가 대응에 장애를 겪고 있습니다. 이에 국제적인 합의로 제정된 국제 표준의 활용은 ESG 평가에 객관성 및 신뢰성을 더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ESG 항목 중 E는 Environment, 즉 기업의 환경 보호 활동을 말합니다. 기업은 재생원료 활용, 온실가스 및 폐기물 배출 관리, 에너지 사용 관리 등을 통하여 환경 보호 활동을 수행하고, 국내외의 ESG 성과 평가 기관은 탄소배출, 온실가스 배출, 에너지 사용 등의 항목을 통하여 기업의 ESG 경영 성과를 평가합니다. 특히 지난 2021년 12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배포한 K-ESG 가이드라인에서는 E(환경)와 관련하여 다음의 진단 항목을 제시하였습니다.

환경경영 목표

환경경영 목표 수립

환경경영 추진체계

원부자재

원부자재 사용량

재생 원부자재 비율

온실가스

온실가스 배출량 (Scope1 & Scope2)

온실가스 배출량 (Scope3)

온실가스 배출량 검증

에너지

에너지 사용량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

용수

용수 사용량

재사용 용수 비율

폐기물

폐기물 배출량

폐기물 재활용 비율

오염물질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수질오염물질 배출량

환경 법/규제 위반

환경 법/규제 위반

환경 라벨링

친환경 인증 제품 및 서비스 비율

위와 같은 ESG 경영 평가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업은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 ISO 50001 에너지경영시스템 등의 ISO, IEC 국제 표준을 활용하여 시스템을 수립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ESG 경영< ESG 경영 >

ISO 50001 에너지 경영 시스템

ISO 50001은 에너지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으로, 조직이 에너지 효율, 이용 및 사용량을 포함한 에너지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수립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ISO 50001은 2018년 개정되었으며, 시설 운영과 관련하여 책임이 있는 사람에게 권한을 부여하여 에너지 소비 및 관련 비용 절감과 환경 영향을 보장하고, 경쟁력을 향상시킵니다. 즉, 조직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상호 작용하고 생산성을 높여 경제, 사회 및 환경의 개입으로 에너지 자원과 조직의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체계적인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ISO 50001 에너지 경영 시스템< ISO 50001 에너지 경영 시스템 >

에너지 경영 시스템 운영을 위한 가이드

멕시코의 CONUEE(Comisión Nacional para el Uso Eficiente de la Energía)는 모든 유형의 조직이 조직의 프로세스 및 전략에 통합될 수 있도록 ISO 50001의 요구사항을 구현, 해석한 가이드를 발간하였으며, 멕시코 인정기관인 ema(entidad mexicana de acreditación)의 평가자들에게 ISO 50001의 중요한 개념에 대한 논평을 포함하여 다음과 같은 업데이트된 과정을 제공했습니다.

  • ISO 50006 에너지 경영시스템 : 에너지 베이스라인 (EnB) 및 에너지 성과 지표 (EnPI)을 이용한 에너지 성과 측정
  • ISO 50047 에너지 절약 : 조직내에서의 에너지 절약 결정
  • ISO 50015 에너지 경영시스템 : 조직의 에너지 성과 측정 및 검증

또한 평가 대상을 객관적이고 효과적이고 의식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에너지 경영시스템 인증 심사원들의 훈련, 지식, 경험, 및 능력을 강조하고 있으며, CONUEE와 ema은 협력을 강화하여 ISO 50001에 따라 개발된 에너지 경영 시스템을 인증하려는 조직의 적합성 평가의 품질을 지원할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gpc_bottom_banner.png